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득방법, 교육, 취업, 급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는 혼자 병원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이나 부모님, 청소년을 대신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병원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병원동행매니저는 점점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사회에서 유망한 직업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일정 기간 교육 이수 후 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교육 방식이 기관별로 다르기 때문에 본인한테 맞는 기관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득 방법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자격증 관리 기관을 통해 교육을 이수한 후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18개의 기관에서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교육과 발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기관은 교육 방식과 발급 수수료가 상이하므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기관을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나중에 취업할 때 국가자격증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지도가 너무 낮은 기관에서 자격증을 받을 경우 효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관의 인지도와 공신력을 잘 비교하여 기관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교육 기관 및 방법
기본적으로 채용하는 기관에 따라 요구되는 자격 요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지 분야에서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과 같은 자격증을 소지한 자에게 채용 과정에서 우대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없는 경우에도 응시할 수 있는 교육 기관이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교육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복지 관련 자격증 보유 조건이 있는 기관
🧩 대한치매협회
대한 치매협회는 복지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이 교육은 온라인이 아닌 지역별 지부에서 총 4과목에 걸쳐 하루 8시간 동안 이뤄집니다.
○ 대상 :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보유자, 성별 무관
○ 교육 방식 : 지역 지부에서 오프라인 수업
○ 교육 시간 : 1일 8시간
○ 교육 과목 : 총 4과목 – 병원동행의 이해, 대상자의 이해, 보호자 및 대상자 의사소통, 병원동행(실무)
○ 검정 방법 : 교육 과정 이수 후 필기 시험 50문항 객관식 및 주관식
○ 합격 기준 :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합격
○ 시험 응시료 : 7만원 (지부별 상이)
○ 자격증 발급비 : 0원
○ 신청 방법 : 대한치매협회 사이트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공고 확인 후 신청
🔍 조건 없는 기관
🧩 한국직업평가진흥회
한국직업평가진흥회에서는 복지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 교육은 4주 동안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시험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므로 더 편리하고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대상 : 누구나 가능
○ 교육 방식 : 온라인 강의
○ 교육 시간 : 4주
○ 교육 과목 : 총 24강 – 의사소통기술, 상담기법, 종합병원 진료 가이드, 실무 사례 중신의 이론 등
○ 검정 방법 : 교육 과정 이수 후 필기 시험 50문항 객관식 및 주관식
○ 합격 기준 :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합격
○ 시험 응시료 : 0원
○ 자격증 발급비 : 상장형 8만원, 카드형 9만원
○ 신청 방법 : 한국직업평가진흥회 사이트에서 신청
병원동행매니저(안심동행매니저)로 취업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을 취득하신 분은 병원, 요양시설, 방문요양 서비스 기관을 이용하여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2021년에 서울에서 시작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는 현재 각 지자체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채용 공고 및 지원 방법은 해당 각 지자체 사이트, 주민센터, 또는 병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작년에 전년보다 67.5% 증가하였고, 현재 전국적으로 시범 사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 초고령화 시대, 노인복지 기관 증가 등으로 인한 수요 상승과 함께 국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이므로, 병원동행매니저 일자리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잡코리아, 사람인과 같은 온라인 채용공고 사이트를 통해서도 쉽게 구인 광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의 급여
병원 동행 매니저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기관, 기업, 병원 등에서 직원으로 일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하는 시간이 단기 또는 장기간이거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급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병원을 한번 방문하면 1~2시간으로 끝나지 않고, 요청하는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재 병원동행매니저의 급여는 보통 시간당 2만원으로 책정되며, 최소 2시간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한 번의 병원 동행 서비스로 최소 4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최저시급 9,860원에 비하면 2배나 높은 편입니다.
서비스의 지역과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2023년 기준으로 병원동행매니저의 월 평균 수입은 120만원으로 조사되었으며, 월 수입이 240만원을 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면서도 업무 강도가 대비 만족스러운 급여를 받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는 최근 생겨난 신규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국가 및 민간 업체에서의 이용 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요양 보호사 자격증보다는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증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